AUD 호주 달러

12,885 views  / source. TcWorld

호주의 지폐화 주화, 화폐단위는 AUD (Australian dollar) 입니다. A$, AU$, AUD$ 로 표기 합니다.

호주 지폐는 종이가 아닌 얇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세계 최초로 시도 되었다고 합니다.)

1. 그래서 물에 젖어도 다시 말릴 수 가 있습니다. 세탁기 안에 한 번 돌려도 종이 지폐처럼 바스러 지지않고, 다시 펴서 말릴 수 있을 정도록 잘 살았있습니다.

2. 쉽게 찢어 지거나, 쉽게 불에 타지 않습니다. 물론 고의적으로 찢거나 태우면 타겠지만, 아이들이 장난치며 찢어 버리거나 태울 확률이 낮습니다. 어른이 찢어도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AussieVIEW

 

사실 플라스틱으로 제작하는 지폐는 제작비가 2배이지만 수명은 5배 정도로 길어서 장기적으로 훨씬 경제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플라스틱에 잉크를 입히는 기술이 어려워 위조하기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쉽게 더렵혀 지지않아서 상당히 오래가는 느낌이 듭니다. 호주의 플라스틱 지폐 제작 기술은 다른 나라로 수출도 된다고 합니다.

 

지폐는 $5 달러, $10달러, $20달러, $50달러, $100달러 로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ussieVIEW

 

각각 크기와 색상 디자인이 모두 다릅니다. 각각 한면에는 남성인물, 다른 면에는 여성이물이 세겨져 있습니다.

* $5달러 지폐에만 한면에는 엘리자베스 여왕과 다른 면에는 국회의사당이 세겨져 있습니다.

 

여행중 돈을 사용할 때 한국돈으로 어느 정도 가치가 되는지 헷갈릴 때에는

$5달러 = 약 5천원

$10달러 = 약 1만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최근 환율이 많이 떨어져서 호주 달러가치가 약간 덜합니다.

 

동전 역시 5센트, 10센트, 50센트, 1달러, 2달러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ussieVIEW

만약 마트에서 $2.50 이라고 표기된 물건을 사고 지불한다면

AussieVIEW

이렇게 $2달러 동전과 50센트 동전을 같이 내면 됩니다.

호주에는 한국의 990원처럼 $1.99 이렇게 표기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실제로 1센트 동전은 없기 때문에 $2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거꾸로 $1.56 은 $1.55 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올림이나 버림을 하시면 됩니다. ^^